고운 마음과 알찬배움이 자라는 꿈 키움 평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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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봄학교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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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목적

1) 학생 중심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 경험을 제공하여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한다.
2) 다양한 사교육 수요를 흡수 및 대체하여 사교육비를 경감한다.
3) 늘봄학교 신뢰도와 만족도를 향상시켜 공교육을 강화하고 교육격차를 완화시킨다.

나. 기본 운영 방침

1) 수요자의 요구 및 학교 실정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특기․적성 계발을 위한 다양하고 질 높은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한다.
2)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한다.
3) 늘봄학교 운영계획과 수강료에 대한 사항 등 늘봄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심의한다.(프로그램 신설 시 학교운영위원회 추가 심의)
4) 단위 프로그램은 40분 단위로 운영하고, 학교홈페이지에 늘봄학교 운영 관련 정보를 공개한다.
5) 연 1회이상 학부모 대상 수업공개 및 집중 상담 주간을 가지며 이에 따른 만족도 조사 실시 및 결과 환류를 통해 프로그램의 질을 제고한다.
6) 늘봄학교 위탁강사는 프로그램 운영 전 학생 출석 상황을 파악하고, 수강생 지각, 결석 시 학생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며 사유 기록 및 출석을 독려한다.
7) 코로나 19 감염병 대응 매뉴얼 철저히 준수하여 안전하게 운영한다.
8) 프로그램 운영 시간 중의 안전지도와 프로그램 종료 후 안전 귀가를 지도한다.

다. 세부 추진 계획

단계 추진 내용 목표 시기 대상 비고
계획단계 ㆍ기초 수요 조사 및 분석 1회 12월 학생
학생보호자
 
ㆍ늘봄학교 교육부서 확정
ㆍ늘봄학교 연간운영계획 수립
ㆍ제안서 평가위원회 조직
1회 12월 담당교사 학교운영
위원회 심의
ㆍ수강 신청 안내 및 수강생 모집
ㆍ프로그램 활동 홍보
12회
연중
매월
수시
학생
학생보호자
 
실행단계 ㆍ늘봄학교 강사 모집ㆍ선정ㆍ계약
ㆍ세부운영계획 수립
ㆍ정보 공시
ㆍ수강료 징수(매월)
ㆍ늘봄 자유수강권자 선정 및 지급
1회
1회
1회
12회
12회
1월
1월
4월
매월
매월
담당교사
부별강사
담당교사
수강생
해당학생
학교
알리미
행정실
지도단계 ㆍ차시별 프로그램 운영 계획 수립
ㆍ각 부별 지도안 작성 및 교육 실시
1회
수시
3월
매월
부별강사
부별강사
 
평가단계 ㆍ분기별 학생 평가 자료 배부
ㆍ늘봄학교 공개 수업 실시
ㆍ학생ㆍ학생보호자의 만족도 조사
ㆍ늘봄학교 교육활동 발표회 및 전시회
ㆍ외부강사 재계약 대상자 선정
2회
1회
1회
1회
1회
학기별
학기별
학기별
2학기중
12월
수강생
부별
부별
부별
담당교사
 
추후지도단계 ㆍ강사 오리엔테이션 실시
ㆍ지속화를 위한 연계지도
2회 3, 9월 부별강사  

라. 프로그램 운영 계획

1) 선택형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학생
최대
정원
폐강가능
학생정원
요일 대상 수강시간
컴퓨터 17 5 월,수 2,3학년 14:00~14:40
4~6학년 14:50~15:30
미술 20 5 1,2학년 13:10~13:50
3,4학년 14:00~14:40
5,6학년 14:50~15:30
보드게임 20 5 1~3학년 14:00~14:40
4~6학년 14:50~15:30
피아노 13 5 화,목 1,2학년 14:00~14:40
4~6학년 14:50~15:30
방송댄스 15 5 화,목 1,2학년 14:00~14:40
4~6학년 14:50~15:30
생활체육 20 5 수,금 1,2학년 13:10~13:50
3,4학년 14:00~14:40
5,6학년 14:50~15:30
2) 맞춤형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학생
최대 정원
요일 대상 수강시간
전래놀이 20 1-2학년 A반-14:45~15:25
B반-15:30~16:10
보드게임 20 1-2학년 A반-14:45~15:25
B반-15:30~16:10
미술놀이 20 1-2학년 A반-14:45~15:25
B반-15:30~16:10
스내그골프 20 1-2학년 A반-14:45~15:25
B반-15:30~16:10
종이접기 20 1-2학년 A반-14:45~15:25
B반-15:30~16:10

마. 기대 효과

1) 다양한 특기·적성 프로그램 제공으로 학생들이 배움의 기회를 갖게 됨으로써 인성개발, 정서적 안정감 등을 성장시키며 전인적인 성장에 도움
2) 소득 격차로 인한 교육격차를 줄이고 학습지도와 특기적성의 기회제공을 통해 좋은 배움의 기회 제공
3) 맞벌이 및 저소득층 가정 자녀의 보육 확대를 통한 ‘차별 없는 보편적 교육복지’ 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