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목적
- 1) 학생 중심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 경험을 제공하여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한다.
- 2) 다양한 사교육 수요를 흡수 및 대체하여 사교육비를 경감한다.
- 3) 늘봄학교 신뢰도와 만족도를 향상시켜 공교육을 강화하고 교육격차를 완화시킨다.
나. 기본 운영 방침
- 1) 수요자의 요구 및 학교 실정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특기․적성 계발을 위한 다양하고 질 높은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한다.
- 2)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한다.
- 3) 늘봄학교 운영계획과 수강료에 대한 사항 등 늘봄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심의한다.(프로그램 신설 시 학교운영위원회 추가 심의)
- 4) 단위 프로그램은 40분 단위로 운영하고, 학교홈페이지에 늘봄학교 운영 관련 정보를 공개한다.
- 5) 연 1회이상 학부모 대상 수업공개 및 집중 상담 주간을 가지며 이에 따른 만족도 조사 실시 및 결과 환류를 통해 프로그램의 질을 제고한다.
- 6) 늘봄학교 위탁강사는 프로그램 운영 전 학생 출석 상황을 파악하고, 수강생 지각, 결석 시 학생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며 사유 기록 및 출석을 독려한다.
- 7) 코로나 19 감염병 대응 매뉴얼 철저히 준수하여 안전하게 운영한다.
- 8) 프로그램 운영 시간 중의 안전지도와 프로그램 종료 후 안전 귀가를 지도한다.
다. 세부 추진 계획
단계 | 추진 내용 | 목표 | 시기 | 대상 | 비고 |
---|---|---|---|---|---|
계획단계 | ㆍ기초 수요 조사 및 분석 | 1회 | 12월 | 학생 학생보호자 |
|
ㆍ늘봄학교 교육부서 확정 ㆍ늘봄학교 연간운영계획 수립 ㆍ제안서 평가위원회 조직 |
1회 | 12월 | 담당교사 | 학교운영 위원회 심의 |
|
ㆍ수강 신청 안내 및 수강생 모집 ㆍ프로그램 활동 홍보 |
12회 연중 |
매월 수시 |
학생 학생보호자 |
||
실행단계 | ㆍ늘봄학교 강사 모집ㆍ선정ㆍ계약 ㆍ세부운영계획 수립 ㆍ정보 공시 ㆍ수강료 징수(매월) ㆍ늘봄 자유수강권자 선정 및 지급 |
1회 1회 1회 12회 12회 |
1월 1월 4월 매월 매월 |
담당교사 부별강사 담당교사 수강생 해당학생 |
학교 알리미 행정실 |
지도단계 | ㆍ차시별 프로그램 운영 계획 수립 ㆍ각 부별 지도안 작성 및 교육 실시 |
1회 수시 |
3월 매월 |
부별강사 부별강사 |
|
평가단계 | ㆍ분기별 학생 평가 자료 배부 ㆍ늘봄학교 공개 수업 실시 ㆍ학생ㆍ학생보호자의 만족도 조사 ㆍ늘봄학교 교육활동 발표회 및 전시회 ㆍ외부강사 재계약 대상자 선정 |
2회 1회 1회 1회 1회 |
학기별 학기별 학기별 2학기중 12월 |
수강생 부별 부별 부별 담당교사 |
|
추후지도단계 | ㆍ강사 오리엔테이션 실시 ㆍ지속화를 위한 연계지도 |
2회 | 3, 9월 | 부별강사 |
라. 프로그램 운영 계획
1) 선택형 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 학생 최대 정원 |
폐강가능 학생정원 |
요일 | 대상 | 수강시간 |
---|---|---|---|---|---|
컴퓨터 | 17 | 5 | 월,수 | 2,3학년 | 14:00~14:40 |
4~6학년 | 14:50~15:30 | ||||
미술 | 20 | 5 | 금 | 1,2학년 | 13:10~13:50 |
3,4학년 | 14:00~14:40 | ||||
5,6학년 | 14:50~15:30 | ||||
보드게임 | 20 | 5 | 월 | 1~3학년 | 14:00~14:40 |
4~6학년 | 14:50~15:30 | ||||
피아노 | 13 | 5 | 화,목 | 1,2학년 | 14:00~14:40 |
4~6학년 | 14:50~15:30 | ||||
방송댄스 | 15 | 5 | 화,목 | 1,2학년 | 14:00~14:40 |
4~6학년 | 14:50~15:30 | ||||
생활체육 | 20 | 5 | 수,금 | 1,2학년 | 13:10~13:50 |
3,4학년 | 14:00~14:40 | ||||
5,6학년 | 14:50~15:30 |
2) 맞춤형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 학생 최대 정원 |
요일 | 대상 | 수강시간 |
---|---|---|---|---|
전래놀이 | 20 | 월 | 1-2학년 | A반-14:45~15:25 |
B반-15:30~16:10 | ||||
보드게임 | 20 | 화 | 1-2학년 | A반-14:45~15:25 |
B반-15:30~16:10 | ||||
미술놀이 | 20 | 수 | 1-2학년 | A반-14:45~15:25 |
B반-15:30~16:10 | ||||
스내그골프 | 20 | 목 | 1-2학년 | A반-14:45~15:25 |
B반-15:30~16:10 | ||||
종이접기 | 20 | 금 | 1-2학년 | A반-14:45~15:25 |
B반-15:30~16:10 |
마. 기대 효과
- 1) 다양한 특기·적성 프로그램 제공으로 학생들이 배움의 기회를 갖게 됨으로써 인성개발, 정서적 안정감 등을 성장시키며 전인적인 성장에 도움
- 2) 소득 격차로 인한 교육격차를 줄이고 학습지도와 특기적성의 기회제공을 통해 좋은 배움의 기회 제공
- 3) 맞벌이 및 저소득층 가정 자녀의 보육 확대를 통한 ‘차별 없는 보편적 교육복지’ 구현